[미국 배우자 영주권] USCIS 제출해야 할 서류,영주권 신분 조정 신청서 I-485 (3)

지난 글 [UCSIS 제출해야 할 서류, 가족이민청원 I-130(1)] 에서는 가족이민 청원 , I-130에 대해 알아 보았다. 이번에는 영주권/신분 조정 신청서 (I-485)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는 미국내에서의 신분을 조정하는 서류로 I-485 뿐만 아니라 재정 보증과 관련된 서류 I-864과 I-944, 그리고 건강검진 기록 I-693 을 함께 제출해야 한다. (준비해야 하는 서류가 많아 복잡해 보이지만 그래도 하나씩 차근 차근 준비 하다보면 할수 있다! 아자아자!)

I-485: Application to Register Permanent Residence or Adjust Status (영주권 신분 조정 신청서)

I-130: Petition for Alien Relative
I-131: Application for Travel Documentation
I-768 Employment Authorization Documentation

I-485와 함께 제출해야 하는 서류들

-$1,140 수표(I-485 수수료) 와 $85 수표 (바이오 매트릭 수수료) (총:$1,225)
-영주권 신분조정 신청서 (I-485)
-재정 보증 서류 (I-864I-944)와 관련 보충 자료들
-청원자의 출생증명서/미국 여권 사본
-수혜자의 출생증명서 (기본증명서+가족관계증명서):원본,번역,공증
-수혜자의 여권 첫 페이지 사본과 미국 입국 도장이 찍힌 부분 사본
-수혜자의 건강검진 기록 증명서 (I-693)
-수혜자의 모든 I-20 사본 (학생 비자로 미국에 체류 했을 경우)
-수혜자 여권 크기 사진 2개
-수혜자의 I-94 기록 사본
-결혼 증명서 사본

TIPs

1. I-693 건강 검진의 경우에 비교해 본 결과, 남가주에서는 미국내 한인 병원이 미국 병원보다 더 저렴했다. 나는 미국으로 유학 오기 전에 이미 한국에서 백신을 맞았다는 기록표가 있어 피검사만 했고 I-693의 총 검사비는 $180이었다. 만약 백신을 맞아야 한다면 조금더 비쌀 것이라 생각된다. 그리고 다른 로컬 미국 병원에도 백신을 다 맞았다는 걸 전제로 문의 했지만 $300 이라고 했다. 병원마다 가격이 다르니 가능하다면, 근처에 있는 병원들에 미리 연락해 가격을 물어 보고 예약하는게 좋을 것 같다. 그리고 보통 검사 받은 후, 약 3일 정도 후면 서류를 받을 수있다.

2.재정보증 서류 I-864 는 시민권자인 배우자가 작성하는 것으로 이와 함께 텍스 보고서 (3년), 재직 증명서, 소득 증명서(3년), 은행 잔고 증명서 등을 함께 제출하면 된다. 재직 증명서의 경우 고용주에게 작성을 부탁하면 되고 날짜와 서명을 꼭 함께 받아야 한다. 그리고 만약, 부부의 재정 상황에 따라 재정 보증인이 더 필요하면 조인트 스폰서가 있으니 참고 하길 바란다.

3.또 다른 재정 보증 서류로 자급자족 증명서라고 불리는 I-944는 수혜자의 재정 상태와 능력에 대해 적는 서류다. 수혜자가 그 동안 미국 정부 보조 수혜 대상자가 아니었으며 앞으로도 미국에서 체류할때 국가의 보조 혜택 없이 스스로 자립하여 살수 있다는 것을 증명해야 하는 것으로 2020년 2월24일 부터 반드시 제출해야 하는 서류가 되었다고 한다. I-944서류와 함께 수혜자의 건강보험, 크레딧 리포트와 점수, 학교 졸업장, 자격증, 통장 잔고 등을 함께 첨부하면 된다.

관련글:

미국 내에서 시민권 배우자를 통한 조건부 영주권 신청 시작하기 [여기]
USCIS 에 제출해야 할 서류, 가족이민 청원서 I-130 [여기]
공포의 노란종이, REQUEST FOR EVIDENCE (RFE) 보충서류요구 [여기]
바이오 매트릭스 (사진,지문채취 &전자서명) [여기]
“Ready to be scheduled for interview”의 의미 [여기]
기다려도 기다려도 오지 않는 TRAVEL PERMIT [여기]
두번이나 취소된 영주권 인터뷰, 그 이유는? [여기]
배우자 임시영주권 인터뷰 후기 [여기]

13 Comments

  1. bkim1289

    안녕하세요~ 먼저 꼼꼼하게 소중한 정보들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이제 막 서류준비를 시작한지라 천천히 알아가고 있는데요, 궁금한 점이 있어서 답글 남깁니다. “수혜자의 모든 I-20 사본 (학생 비자로 미국에 체류 했을 경우)”가 필요하다고 적어주셨는데요, 학생 비자로 입국하고나서 다른 비자로 최근 6년 체류했을 경우, 예를 들어 H-1같은 비자로 변경해 체류 신분에 변화가 있었던 경우 모든 비자 확인 서류(I-797A)를 제출하나요? 감사합니다!

    좋아요

    1. LARA A.

      bkim1289님, 제가 댓글을 이제서야 확인했네요. 너무 죄송합니다ㅜㅜ
      저는 학생비자인 상태에서 영주권을 신청해서 문의하신 부분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습니다.
      도움이 되는 답변을 못 드려 죄송합니다.
      (혹시라도 이 질문의 답변에 대해 아시는 분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좋아요

  2. Tosun

    안녕하세요!

    배우자 영주권 신청할 F-1 학생입니다.

    우선 소중한 경험 글 공유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재정관련 서류 준비에 관해 질문이 있어서 여쭙니다. I-944 수혜자 재정 준비는 어떤 것들로 준비하셨는 지 여쭤도 될까요? 미국내에서는 학생 비자이기 때문에 크레딧 점수 혹 보험이 당연히 없으니 은행 잔고 증명서로 증명이 충분할까요? 그리고 어느 정도 금액을 소유하고 있어야 하는 지도 아시면 답글 부탁드리겠습니다. 미리 감사드립니다!

    좋아요

  3. 머프

    130과 485를 동시 접수 (Concurrent filing) 하셨나요? 시민권자로 제 와이프도 F1으로 130을 접수했습니다. 797 Notice 는 받았는데 485는 언제 접수하나요?

    좋아요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